갤로퍼에 봉고프런티어 전륜 쇼바 달기

Posted at 2006. 2. 7. 13:53 // in 갤로퍼 이야기/다이(DIY) // by 알 수 없는 사용자

보통 다이에는 뽀대용다이와 실용성다이가 있는것 같습니다.

제가 볼 때 많이들하시는 LED다이는 뽀대용의 대표주자이고, 다마스백등(후진등)다이는 실용성다이의 대표인것 같습니다.

저는 뽀대는 조금 나중에 생각하고, 실용성있는 다이들 위주로 다이생활을 시작해보기로 했습니다.


제 차는 갤2 터보 엑시드 99년식 롱바디 수동미션입니다.
숏바디는 가스쇼바를 사용하지만, 롱바디인 제차는 오일쇼바가 들어있었습니다. 주변에 숏바디 모시는 국장님들이 많아서, 롱바디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던 차에, 다른 갤로퍼 동호회에서 봉고프런티어쇼바를 다이하는 국장님들이 많이 계셔서 저도 실행에 옮겼습니다.


봉고프런티어쇼바는 롱바디, 숏바디 전부 효과를 많이 보셨다는 국장님들 말씀이 많으시더군요.
승차감은 갤로퍼 가스쇼바보다는 뻑뻑하고, 갤로퍼 오일쇼바보다는 부드럽다는게 일반적이네요.


일단 아래사진은 봉고프런티어 유압 복동식 쇼바 품번입니다. 개당 18.200원


현재는 저 품번이 희귀하고, OK60B 34700 품번으로 나오는데, 두가지가 약간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OK60A 34700A 복동식
OK60B 34700 단동식

두개다 장착가능하나, 방식이 달라서 승차감도 약간은 다르다고 합니다. 근데 다이하시는 분들은 사진의 품번을 선호하였습니다.


모비스에 저 품번이 있는지는 모르나, 기아부품센터에 가보니 OK60A 34700A품번은 없었습니다. OK60B 34700품번과 동일부품이니 이걸 가져가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구매를 포기하고, 대리점을 두어군대 돌아다녀서 겨우 2개 구했습니다. ㅡㅡ&


아래사진은 쇼바에 찍혀있는 품번입니다.


갤로퍼순정에 비해서 길이는 2센티정도 깁니다. 그리고 쇼바 아래쪽에 10미리 볼트 2개들어가는쪽을 글라인더로 약간 갈아야 장착가능합니다. 별로 어려운것 없고요, 그작업만 하면 교체하는건 별로 어려울게 없습니다. 그리고 부싱은 기존부싱 그대로 쓰셔도 될겁니다. 봉고프런티어쇼바에 있는 부싱은 약간길어서 미리 조금 잘라야 합니다. 저는 기존부싱이 멀쩡해서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카센타에 들고가면 해줍니다. 공임은 능령껏~! ^^

클럽 AGG 털보국장님의 자료 중에 있는 사진입니다.


아래사진은 장착한 사진


전륜이 처진 차들은 토션바를 좀 조정해야한다고 합니다. 저는 아직 토션바는 안건드려도 된다고 합니다. 느낌상 전륜이 교체전보다 더 리프트업 된듯하기도 합니다 ^^;;
승차감은 일단, 요철에서 아주 부드럽습니다, 숏바디는 코너링시 쏠림이 많이 줄었다고들 하시더군요.
저는 아직 코너링일때는 별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조금 더 타본 후에 느낌 다시 올리겠습니다.


사제쇼바 달기에는 부담스러운 국장님들 한번 넣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장착에 따른 책임은 본인이 책임지는거 아시죠? ^^


토션바 조정에 대한 추가사항



사진을 보면 정상일때는 빨간실선처럼 역V자 처럼 되어있어야 한다는군요. 아직 탄성이 떨어지지 않아서 차체가 낮아지지 않을때는 실선처럼 이렇게 있는게 정상이랍니다.이때는 토션바를 안건드려도 된다고 합니다.
탄성이 떨어지면 점선처럼 수평내지는 V자 모양으로 되어서 차체가 낮아진답니다. 이럴때는 토션바 조정을 해야 한다고 하네요. ^^


그나저나 타이어 갈아 신어야 되는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