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로퍼 이노베이션 순정오디오 봉고 프런티어에 이식시키기

Posted at 2006. 4. 14. 12:27 // in 갤로퍼 이야기/다이(DIY) // by 알 수 없는 사용자
저희집 1톤 화물차(기아 봉고 프런티어 1톤 2000년식)의 순정오디오가 말썽이라서
갤로퍼 이노베이션의 순정오디오를 이식시키는 수술을 하였습니다.

일단 화물차의 오디오를 분리해보니 기아잭을 쓰더군요. (당연히 기아차니깐 기아잭을 씁니다. ^^;)
화물차의 차체에 있는 숫놈잭의 사진입니다.

차체의 기아 봉고 프런티어 숫놈잭 모양

핀배열 모습

여기에 이노베이션의 2단짜리 테잎데크를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변환잭이 필요합니다.
차체(기아숫놈잭) --- 기아암놈잭 --- 현대신형숫놈잭 --- 오디오(현대신형암놈잭)
변환잭은 위의 박스에 보시다시피 기아암놈잭 --- 현대신형숫놈잭이 필요합니다.

오디오샵에 가서 저 2개의 잭을 사서, 같은 색깔의 선끼리 연결을 합니다.
이때 각 잭의 핀배열을 잘 살펴보고, 선을 연결해야 합니다.
오디오샵에서 잭 2개 8천원 + 수축튜브 1개 300원 토탈 8,300원에 변환잭 구입했습니다.

현대신형잭의 경우 검정색선이 2개인데, 하나는 접지(GND)선이며, 하나는 (ILL +)선입니다.
아래의 핀배열 모습을 보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변환잭 만드는 모습


차량에 장착한 사진입니다.
봉고 프런티어 순정오디오보다 이노베이션 순정오디오가 조금 길어서 브라켓이 맞지않습니다.
여러가지 궁리끝에 스펀지로된 양면테이프를 오디오 위/아래/좌/우에 조금 붙여서, 밀어넣었더니
아주 빡빡하게 물리더군요. ^^

역시 다이(DIY)는 일단 벌려보고, 순간순간 응용을 잘하면 좋은 결과물이 탄생되지 않나 싶습니다.

봉고 프런티어 1톤 센터페시아

이노베이션 순정오디오가 장착된 모습

이만하면 완전 순정틱 하지 않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