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펠라 샤프트 십자(저널)베어링 그리스 주입 및 T/C 오일 교환
2륜시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데, 4륜시 따라라~~ 따르릉~~ 과 비슷한 소음이 발생하여서 관련 계통을 점검하였습니다.
- 4륜 자동허브의 이상여부를 확인 - 정상
- 4륜을 넣고, 하부를 살펴보니 T/C와 프런트 액슬하우징(전륜 4륜 데후)을 연결하는 프로펠라샤프트(이하 p-샤프트) 쪽에서 떨림이 가장 심하고, 십자베어링 보호 커버(??) 부위에서 따르릉~ 소리 발생
- 전륜 p-샤프트의 T/C 연결부위 십자베어링의 이상으로 짐작
위의 상태까지 확인 후 전륜 p-샤프트의 십자베어링을 구입 후 카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 차를 리프트 띄워서, 4륜 작동 테스트 정상적인 작동을 함
- 전/후륜 p-샤프트 십자베어링의 유격을 확인
- 후륜 p-샤프트를 탈거하여 십자베어링 유격을 확인하였으나, 십자베어링 교체까지는 필요없다고 하심
- 의심하던 전륜 p-샤프트와 T/C 연결부위의 십자베어링도 정상이었음
- T/C 오일량도 충분함
사장님 고개를 갸우뚱~ 하시면서 전/후륜 p-샤프트의 십자베어링(총 4개) 그리스 니뿔에 그리스 주입하였고, T/C오일도 교환을 하였습니다.
리프트에서 다시 4륜 테스트를 해보니 이전보다 훨씬 부드러워지고 차량 떨림이나, 따르릉 소리도 사라졌습니다. 차를 내려서 실 주행하면서 4륜 테스트해보니, 4륜 고속(4H) 3단에서 컵과 부딛혀서 나던 따르릉 소리가 없어졌습니다.
처음 이상부위라고 생각했던 T/C쪽 십자베어링 부위입니다. 저기 떨림이 심해서 사진상 T/C쪽 컵(커버)모양의 부위에서 따르릉 소음이 발생했습니다.
십자베어링의 그리스 니뿔이 보입니다. 그리스주입 후 사진입니다.
전륜 액슬하우징과 연결된 십자베어링 부위 그리스니뿔
후륜 p-샤프트의 미션 연결부위 십자베어링에 그리스 주입 후 사진입니다. 해당부위도 아래 사진처럼 그리스니뿔에 그리스 주입합니다. 십자베어링의 유격이 크거나 불량이면 사진상의 컵(화분) 부위와 마찰이 일어나서 따르릉 등의 소음이 발생합니다.
후륜 액슬하우징과 연결된 십자베어링부위입니다.
p-샤프트에는 아래 사진처럼 밸런스를 위한 추가 붙어 있습니다. 휠밸런스 보기 위해서 납덩이 붙이는 것과 유사합니다. 이 밸런스가 틀어지면 p-샤프트의 진동 및 소음의 원인이 됩니다.
T/C(트랜스퍼 케이스)입니다. 사진에 잘 보면 실리콘 같은게 묻어 있는게 보일겁니다. 저기에 가스켓이 있는데,,, 예전부터 오일누유가 있어서 가스켓 교환하면서 마감하였습니다.
T/C 오일은 전에도 소개한 적 있는 모빌 FD Lube Special 75W85 (광유계 전륜구동 오일)로 교환하였습니다.
관련글 2009/01/16 - [갤로퍼 얘기/정비] - 라베놀 기어오일, 보쉬 브레이크액, 모빌 기어오일
만 10년 동안 교환하지 않았던 T/C오일과 p-샤프트의 십자베어링 그리스 주입이 문제라니... 저처럼 4륜 쓸 일 잘 없다고 그냥 방치하지 마시고, 4륜 계통의 유지 점검도 꼭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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